21세기 글로벌화 시대를 맞아 동아시아 역내의 교류와 소통, 협력의 중요성에 따른
한국 발 일본연구 및 한중일 비교·대조 문화연구의 당위성은 새삼 강조할 필요도 없을 것입니다.


이에 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는 동아시아학으로서의 일본문화에 관한 통합적 연구개념의 정립과 전문연구인력의 양성, 인문과학을 중심으로 한 제 학문영역에서의 학제적이고 체계적인 일본연구를 통해 한국의 일본연구 발전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이에 따른 연구 성과를 세계로 발신하는 것을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일본연구소는 수년 전부터 <한·일 인문학의 교류와 소통>이라는 연구소의 핵심 어젠다를 각 연구영역에서 구체화해 오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제46집(2015년 9월 현재)에 이르는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간행, 40회에 이르는 국내 및 국제학술대회 개최, 한국연구재단의 연구과제 수행, 학술연구총서 간행, 국내외 연구기관과의 학술교류, 연구자료 수집 등 다양한 내용의 연구 활동을 통해 연구소의 핵심 어젠다<한·일 인문학의 교류와 소통>에 관한 연구 성과를 축적해 오고 있습니다.

특히 2014년도부터 3년간 한국연구재단의 토대연구지원사업과제(동북아 신화와 민족주의 관계 이해를 위한 전자지도 구축에 관한 연구)에 선정되어 현재 순조롭게 연구를 수행하고 있고, 같은 2014년부터 3년간 한국연구재단 일반공동연구지원과제(한일 고전문학 속 비일상 체험의 형상과 일상성 회복의 메타포)에 선정되어, <한·일 인문학의 교류와 소통>이라는 연구소의 핵심 어젠다에 부합되는 연구 과제를 수행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와 같은 연구 활동을 더욱 심화, 확대해 가면서 뜻을 같이 하는 국내외의 많은 연구자 및 연구기관들과 협력과 교류를 넓혀 갈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성원과 지도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5년 12월
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장  정 형 배상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죽전로 152 단국대학교 상경관 530호    TEL : 031) 8005-2667~8    FAX : 031) 8021-7244    danjpns@daum.net
이 사이트의 게재된 내용을 무단으로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Copyright 2015 단국대학교 부설 일본연구소,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