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 소개

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는 21세기 글로벌화 시대를 맞아 동아시아 역내의 교류와 소통, 협력의 중요성에 따른 한국 발 일본연구 및 한중일 비교·대조 문화연구의 통합적 연구개념의 정립과 전문연구인력의 양성, 그리고 인문·사회과학을 중심으로 한 제 학문영역에서의 학제적이고 체계적인 일본연구를 통해 한국의 일본연구 발전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이에 따른 연구 성과를 세계로 발신함으로써 대학교육의 질적 향상과 한국에서의 일본연구 발전, 한국문화연구 및 정책수립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학칙 5-4조에 근거하여 2002년 10월 28일에 설립되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일본연구소에서는 수년 전부터 <한·일 인문학의 교류와 소통>이라는 연구소의 핵심 어젠다를 각 연구영역에서 구체화해 오고 있다.

   가. 일본연구 및 한·일 인문학의 교류와 소통을 위한 국내, 국제 학술대회 개최
   나. 일본연구 및 한·일 인문학의 교류와 소통을 위한세미나 및 강연회 개최
   다. 전문학술지 및 총서 간행
   라. 연구 자료의 수집 및 자료집 간행
   마. 국내외 대학의 연구소 및 관련분야 연구기관과의 학술교류
   바. 국내외 학술연구지원사업의 연구과제 수행
   사. 공공기관 및 산업체와의 교류협력 체계 구축
   아. 신진연구자에 대한 연구지원
   자. 일반인들을 위한 문화행사 개최
   차. 기타 연구소 목적달성에 필요한 사업


구체적으로는,

1) 지역연구로서 한일 비교연구
외국과 국제 정세에 대한 지식과 정보의 확보는 우리의 생존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한국과 일본은 역사적으로 정치, 경제, 문화, 사회 등 모든 방면에 걸쳐 상호 밀접한 영향관계 속에서 발전해 왔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영향관계의 지속성은 유효하다. 일본연구는 한국의 정치적 생존뿐만 아니라 경제적 이해관계 선점을 위해서도 중요한 과제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한일 비교연구'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본 연구소는 '일본연구' 나아가 '한일 비교연구'와 관련된 포괄적인 학술활동 지원 및 전문가 육성을 추진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2) 한일 비교연구 전문가 육성 및 토대연구
일본의 한국연구에 비해 한국의 일본연구의 역사는 일천하다. 따라서 연구대상에 대한 객관적 실체적 종합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이 많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며 이것은 국내 일본연구의 저조한 현실과 직결된다. 그 동안 국내 일본연구에 있어서 연구대상에 대한 기초자료의 수집 및 분석은 상당히 미흡한 것으로 평가된다. 일본연구의 깊이를 심화시키고 폭을 넓히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우수한 연구인력 확보와 기초자료의 수집, 분석, 데이터베이스화가 절실하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본 연구소에서는 포괄적이며 체계적인 지원 프로그램을 구상하고 있다.

3) 영역별 한일 비교연구
그동안 국내 일본학 연구는 각 학문 영역 단위로 세분화되는 경향이 뚜렷하였다. 이러한 경향은 학문간 상호 교류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결과를 초래하여 각 학문 영역의 연구 성과가 타 영역에 제대로 반영되지 못함은 물론이고, 학제 간 통합적 연구에도 지장을 초래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모든 영역의 정보를 서로 공유할 수 있는 공동창구가 필요하며 여러 영역의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학문을 토론할 수 있는 학제 간 연구의 장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소는 영역별 연구 통합에 관련된 다양한 학술활동 지원을 수행하고자 한다.

4) 한일 비교연구를 위한 거점 연구소
일본학은 일본의 언어, 문학, 문화, 역사, 정치, 경제 등 인문사회과학 제반을 연구해야 한다. 하지만 기존의 연구는 인문학의 영역에서는 일본어와 문학중심의 연구, 또 사회과학의 영역에서는 한일 관계 분야와 관련된 역사, 정치, 경제 중심의 연구에 치중해 왔다.
'소프트 파워'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지역연구로서 국내 일본 문화연구를 돌이켜 볼 때 사태는 심각하다. 종래 국내 일본 문화연구의 대부분은 일본인 혹은 서구인에 의한 일본연구를 번역 소개한 것으로 우리의 시각에서 그들 문화의 본질을 객관화하여 접근하려고 하는 구체적이며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노력은 극히 초보적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한일 비교연구의 틀을 견지하는 전문가를 발굴, 육성하고 이들의 각종 학술활동을 지원하는 전문 연구기관 또한 전무한 것이 지금의 실정이다. 본 연구소는 이러한 사태의 심각성을 통감하며 국내 한일 비교연구의 거점화를 통해 일본 문화연구의 발전과 활성화를 도모하는 것을 당면 중점과제로 한다.

5) 한국학연구 및 정책수립에 기여
일본연구의 국내 최고 거점 연구소로서 본 연구소가 구축한 연구토대 및 성과는 순수학문 영역에서 지니는 중요한 학술적 가치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한국문화연구 및 정책수립에도 기여하는 바가 크다. 구체적이며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일본문화 연구를 통해 본 연구소가 한국문화연구 및 정책수립에 기여하고 있는 바는 다음과 같다.

6) 연구과제 수행
현재 일본연구소에서는 정형 소장을 연구책임자로 하여 2014년 9월부터 2016년 8월까지 3년에 걸쳐 한국연구재단에서 지원하는 토대연구지원사업과 인문사회 분야의 일반공동연구지원사업을 수행 중에 있다. 주지하다시피 한국연구재단에서는 모든 학문 분야 연구활동의 균형적인 지원과 국가전략기술 분야에 대한 집중 지원을 통해 국가 기초연구 지원, 관리 체계의 선진화를 목적으로 설립된 준 정부기관으로 개인과 집단연구 등의 다양한 학술연구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토대연구지원사업과 일반공동연구지원사업은 인문사회 연구 분야에서는 가장 큰 규모의 집단연구지원 사업이다. 과제 선정에 있어서는 연구내용의 독창성 및 향후 관련 학문 분야에 있어서의 파급효과 등 다양하고도 종합적인 심사를 통과해야 함은 말할 나위가 없으며, 무엇보다도 연구를 수행하는 거점 연구소의 역량과 실적, 연구를 직접 수행하는 연구책임자 및 공동연구원들의 연구수행 능력 등에 대한 엄격한 심사를 거치게 된다. 그러한 의미에서 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는 기타 경쟁 연구소에 비해 분명한 비교우위에 있었음이 입증된 셈이다.

7) 전문학술지 『日本學硏究』의 간행
본 연구소에서는 학술연구재단 등재지학술지 『日本學硏究』를 연 3회 간행하고 있다. 국내 일본학 관련 대학부설연구소 중에서 등재학술지(KCI) 발간하는 곳은 그리 많지 않은데 본 연구소는 그 중 하나이다. 2015년 현재 잡지는 47집까지 발간되었다. 또한 학술연구총서와 번역총서를 발간하여 관련 연구의 최첨단 성과를 국내외로 발신하고 있다.



  연혁

   2014. 11 중국 절강공상대학교 동아연구원과 교류협정 체결
   2011. 10 중국 대련대학 일본언어문화연구센터와 교류협정 체결
   2011. 08 중국 연변대학 일본학연구소와 교류협정 체결
   2011. 06 경희대학교 비교문화연구소와 인문한국(HK)사업 연구/ 사업교류에 관한 협정 체결
   2008. 09 일본 후쿠오카대학 동아시아일본어교육·일본문화연구학회와 학술교류협정 체결
   2008. 08 국민대학교 일본학연구소와 학술교류협정 체결
   2008. 06 경희대학교 비폭력연구소와 학술교류협정 체결
   2008. 05 전남대학교 일본연구센터와 학술교류협정 체결
   2008. 04 경희대학교 비교문화연구소와 학술교류협정 체결
   2008. 03 경원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와 학술교류협정 체결
   2007. 12
학술지『日本學硏究』학술진흥재단 등재후보지 2차 계속평가 패스
학술진흥재단 등재지로 선정
   2007. 07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연구소와 학술교류협력 체결
   2007. 06 한국일본사상사학회와 학술교류협정 체결
   2006. 12 학술지『日本學硏究』학술진흥재단 등재후보지 1차 계속평가 패스
   2005. 10 일본 센슈대학 인문과학연구소와 학술교류협정 체결
   2005. 03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소와 학술교류협력 체결
   2004. 12 학술지 『日本學硏究』학술진흥재단 등재후보지로 선정
   2004. 03 단국대학교 부설연구소로 승격
   2002. 10
단국일본연구학회를 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로 조직개편
학술지 명칭을 『日本의 言語와 文學』에서 『日本學硏究』로 변경
   1998. 05
학회명칭 <日語日文硏究會>에서 <檀國日本硏究學會>로 변경
학술지 명칭을 『日語日文硏究』에서 『日本의 言語와 文學』으로 변경
   1995. 12 <日語日文硏究會> 창립총회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죽전로 152 단국대학교 상경관 530호    TEL : 031) 8005-2667~8    FAX : 031) 8021-7244    danjpns@daum.net
이 사이트의 게재된 내용을 무단으로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Copyright 2015 단국대학교 부설 일본연구소,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