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21세기 글로벌화 시대를 맞아 동아시아 역내의 교류와 소통, 협력의 중요성에 따른 한국 발 일본 연구 및 한중일 비교·대조 문화연구의 당위성은 새삼 강조할 필요도 없을 것입니다. 이에 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는 동아시아학으로서의 일본문화에 관한 통합적 연구개념의 정립과 전문연구인력의 양성, 인문과학을 중심으로 한 제 학문영역에서의 학제적이고 체계적인 일본 연구를 통해 한국 내 일본 연구 발전에 기여하고 이에 따른 연구 성과를 세계로 발신하는 것을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일본연구소는 수년 전부터 <한・일 문화의 전승과 지知의 교류>이라는 연구소의 핵심 아젠다를 각 연구영역에서 구체화해 오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한국연구재단의 연구 과제 수행,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日本學硏究』 발행, 학술연구총서 간행, 국내 및 국제학술대회 개최, 국내·외 연구기관과의 학술교류, 연구자료 수집 등 다양한 내용의 연구 활동을 통해 연구 성과를 축적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4년도 한국연구재단 토대연구지원사업과제(과제명: 동북아 신화와 민족주의 관계 이해를 위한 전자지도 구축에 관한 연구), 2014년도 한국연구재단 일반공동연구지원과제(과제명: 한·일 고전문학 속 비일상 체험의 형상과 일상성 회복의 메타포)에 선정되어 연구소의 핵심 아젠다에 부합되는 연구 과제를 수행하였습니다.
또한 현재 연구소는 2017년도 한국연구재단 인문한국플러스(HK+)지원사업(과제명: 지식 권력의 변천과 동아시아 인문학: 한·중·일 지식 체계와 유통의 컨디버전스)을 수행하며 동아시아 인문학 연구를 통한 연구소의 세계화를 위해 정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와 같은 연구 활동을 더욱 확대해 나감으로써 국내·외의 많은 연구자 및 연구기관들과 협력 및 교류를 넓혀 갈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성원과 지도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