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지 소개 Institute of Japanese Studies Dankook University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日本學硏究』

1. 한국에서의 최첨단 일본학 연구를 선도하고, 그 연구 성과를 국내·외로 발신하는 글로벌 전문학술지

2.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본 연구소의 기관지인 『日本學硏究』는 1997년 5월에 창간하여 연 3회 발간하고 있다.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日本學硏究』는 본 연구소에서 주관하는 정기학술심포지엄을 통해 발표된 일본의 어·문학/역사/문화인류/사회/문화/종교/민속 등의 인문·사회과학의 제 학문 영역의 수준 높은 연구논문을 중심으로 국내·외 일본학, 한일 비교문화학 연구자들의 자유투고 논문을 게재하고 있다.
투고된 논문은 특집논문, 일본학, 일본문학, 일본어학으로 세부 분류되어 있고, 특히 한·일 비교문화학적 연구, 그리고 문학과 사상, 문화와 역사 등과 같이 학제 간 통합연구를 지향하면서 <한·일 인문학의 교류와 소통>이라는 연구소의 핵심 어젠다에 부합되는 논문들이 많이 게재되고 있다. 창간호 이후 매 호마다 대략 20편 전후의 논문을 수록하고 있는데, 이는 논문집의 양적 확대를 통한 외연의 확장 보다는 게재 논문의 질적 우수성에 보다 중점을 두고자 하는 『日本學硏究』편제의 특성이기도 하다.
『日本學硏究』매년 1월, 5월, 9월(연 3회)에 발간하고 있다. 투고된 논문에 대한 게재 여부는 국내·외의 최고 연구진으로 구성된 편집위원회에서 각 연구 분야의 최고 연구자를 심사위원으로 위촉해 실시하는 엄정한 심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결정한다.